건강이 최고야!!

갑상선암 증상과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 본문

건강 정보

갑상선암 증상과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

해피송송 2022. 9. 6. 23:52

갑상선은 목부위에 있는 조직으로서 기도 앞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 조직에 발생하는 암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 증상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갑상선여포암, 갑상선유두암, 갑상선미분화암, 갑상선수질암, 역형성암, 전이성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이 발병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의심되는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과다한 방사선의 노출에 의해서 발병을 하거나 유전적인 요인의 형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있다는 정도입니다.


갑상선암 증상의 초기에는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은 없지만 증상이 심해질수록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갑상선 부위의 크기가 증가하거나 연하곤란(음식을 삼키기 힘든) 증상으로 인한 압박, 목소리가 쉬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을 진단하는 방법은 주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하게 되면 갑상선 조직에서 발생하는 종양이 위치와 크기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미세침흡인세포검사로 조직을 채취해서 조직검사를 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보다 정밀하게 갑상선암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할 수 있습니다. CT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주변 조직에 암세포가 얼마나 퍼져 있는지? 림프절에 전이가 되어 있는지? 혈관 변이가 발생했는지 등에 대한 자세한 증상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에도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갑상선 기능저하증 증상이 있는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의 범위는 종양의 크기나 림프절 전이의 범위나 주변 조직으로 얼마나 침범이 되었는지에 따라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은 환자의 건강 상태나 후속 치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은 조기에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갑상선암의 병기가 3기, 4기인 경우에도 수술을 통한 치료가 가장 좋기 때문에 대부분 수술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갑상선암이 발병을 하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면 약물을 복용해서 조절을 해주어야 합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 중에는 증상이 재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추가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고 갑상선자극호르몬을 억제해주는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에 재발이 되는 경우에는 표적 치료제를 통한 치료와 고주파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다른 암에 비해서 증상의 진행 속도가 매우 느린 질환입니다. 그래서 암을 진단받은 후에 신속하게 치료를 받으면 수술 경과가 좋습니다. 수술 후에는 추적관찰을 통해서 주변 조직으로의 전이 여부나 재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을 치료하기 위해서 수술을 통해서 조직을 절제하게 되면 흉터가 남거나 갑상선의 기능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조직을 절제한 후에 수술 부위의 위치에 따라서 목소리의 변화가 있을 수 있는데 고음이 나오지 않거나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중에서 예후가 좋지 않은 것은 갑상선미분화암과 갑상선저분화암 등입니다. 이 중에서도 갑상선 미분화암은 수술을 통해서 조직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고 진단을 받은 후에 생존율이 매우 낮은 갑상선암입니다. 현재까지도 갑상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다른 암들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적인 생활습관들이 마련되어 있지만 갑상선암에 대해서는 예방수칙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갑상선암의 발병 원인이 유전적인 영향이 크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원인도 발견되지 못한 상태입니다.


갑상선 수술을 받은 이후에 회복을 위해서 특별하게 주의해야 할 것들은 없지만 힘든 운동이나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하게 피해야 하는 음식들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받게 된다면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은 피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수술 후에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갑상선암 증상과 갑상선암 수술 후 회복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