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무릎 퇴행성 관절염 운동 방법과 치료 방법 본문

건강 정보

무릎 퇴행성 관절염 운동 방법과 치료 방법

해피송송 2024. 3. 10. 22:08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려는 많은 사람들이 무릎 건강을 위해 운동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특히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자주 보이는 현상인데, 통증이나 뻣뻣함이 악화될까 봐 운동을 꺼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히려 운동이나 활동량이 줄어들면 근육이 약해지고 이것이 오히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꾸준한 운동이 무릎 건강에 도움이 되고 퇴행성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무릎퇴행성관절염


오늘은 무릎 퇴행성 관절염 운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이 관리해야 할 생활습관 중 하나는 무릎에 무리를 주는 활동을 줄이는 것입니다. 특히 무릎을 지속적으로 구부리는 자세나 계단 내려가기, 등산을 갔다가 하산하기와 같은 활동은 무릎의 노화를 촉진하고, 특히 대퇴슬개 관절의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릎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운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건강을 위해 허벅지 운동의 중요성도 강조됩니다. 허벅지의 대퇴사두근이 약해지면 무릎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퇴사두근을 강화하는 운동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수술을 받은 후의 재활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으로는 누워서나 앉아서 발목을 몸 쪽으로 당기고, 종아리 근육에 힘을 준 후 무릎을 펴고 다리를 들어 올리고 20초 동안 유지하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운동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도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관절염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식단 조절, 운동, 생활 습관의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비만한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경우, 체중 부하가 큰 운동은 피하고 비체중 부하 유산소 운동, 예를 들어 자전거 타기나 물속 걷기 등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연령에 증가로 인해서 나이가 많아지면 자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젊은 사람들도 과체중이나 비만증이 있으면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퇴행성 관절염 운동 방법으로 체중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치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으로 퇴행성 관절염 환자는 약 417만 8,000여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질환은 통증과 염증을 증가시키고, 심할 경우 일상 활동조차 어렵게 만들어 삶의 질을 크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환이 진행되기 전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은 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도 충분히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질환이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방법에는 체중 조절, 운동 치료, 소염진통제 처방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연골 주사 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환자의 나이와 연골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근위경골 절골술, 원위대퇴 절골술, 인공관절 반치환술, 인공관절 전치환술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무릎 퇴행성 관절염 운동 방법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