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부비동염 증상과 부비동염 수술 방법 본문

건강 정보

부비동염 증상과 부비동염 수술 방법

해피송송 2023. 4. 30. 22:05

우리에게 흔히 축농증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는 부비동염 증상은 부비동 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나뉘어지는데 증상이 심하고 만성적인 경우에는 부비동염 수술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서 심각한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에는 세균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고 세균과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서 항생제와 소염제를 처방해서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축농증이 자주 재발하고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는 증상을 만성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이 잘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증상의 몇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축농증 증상이 심해지면 부비동이 위치에 있는 얼굴 부위와 주변 부위에 통증과 압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눕거나 허리를 숙일 때 압박이나 통증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나 압박 증상과 함게 부비동염 증상의 특징은 심한 코막힘입니다.

 

 



축농증으로 인한 코막힘 증상은 코감기나 비염 증상과 다릅니다. 비염이나 코감기나 콧물이 많이 발생해서 코막힘이 심하지만 부비동염으로 인한 코막힘은 부비동의 입구인 작은 구멍이 염증으로 인해서 막히면서 공기가 통하지 않아서 코막힘 증상을 심하게 느끼는 것입니다. 코감기나 비염은 코를 풀어나 콧물의 양이 줄어들면서 코막힘 증상도 줄어들지만 축농증이 있을 때는 코를 푼다고 해서 코막힘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부비동 내에 발생한 염증을 치료하고 막혀 있는 입구가 뚫릴 때 시원함을 느끼게 됩니다.


위와 같은 부비동염 증상 외에도 부비동에서 점액이 발생해서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통 증상이 있을 수도 있는데 부비동 외에도 뺨이나 눈 부위, 이마 쪽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심해지면 치아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치아 중에서도 윗니 쪽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축농증 증상이 심해지면 몸 전체에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 증상도 있을 수 있는데 높은 열은 아니지만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비동에서 화농성 점액이 발생하기 때문에 목 뒤로 넘어가면서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고 박테리아가 생성되기도 합니다. 목 뒤로 넘어가는 점액으로 인해서 기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비동염이 만성화되고 치료가 되지 않으면 다양한 합병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 수술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담당의사의 결정에 따라서 적절한 부비동염 수술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내시경 부비동 수술은 콧구멍으로 내시경을 삽입해서 부비동의 입구까지 접근해서 낭종이나 용종 등을 제거한 후에 입구를 뚫어주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내시경 부비동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전신마취를 한 후에 시술을 하긴 하지만 수술 후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당일 퇴원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풍선 부신술을 통한 시술 방법은 카테터를 이용해서 부비동을 팽창시켜서 막혀 있는 조직을 제거하고 입구를 확보하는 시술입니다. 풍성 부신술은 국소마취를 하기 때문에 시술 후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정밀한 시술을 통한 영상 유도 수술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비동염 증상과 부비동염 수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