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심근경색 증상과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 본문

건강 정보

심근경색 증상과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

해피송송 2023. 12. 27. 13:56

심장 근육에 혈액 공급이에 문제가 생기면서 발생하는 심혈관계 질환을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심근경색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동맥경화증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동맥경화증이라는 증상은 동맥 혈관이 점점 좁아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혈류량이 줄어드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래서 심장과 연결된 혈관에서 동맥경화증이 심해지게 되면 혈류량의 감소로 인해서 심장 근육이 약해지면서 다양한 심장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혈관이 막혀버리면 심근경색 증상 발생하게 됩니다.

심근경색증상


오늘은 심근경색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심근경색 증상의 초기에 발생하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증상은 눈에 보이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들이 발현될 때까지는 문제를 인지할 수 없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가슴 통증입니다. 처음에는 가슴 부위가 뻐근하거나 당기는 느낌이 들다가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을 느끼게 되고 압박감도 심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심근경색 증상의 통증은 가슴 부위에서만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등이나 팔에서도 방사통이 느껴질 수 있고 목이나 턱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근경색 증상이 심해지면 자주 발생하는 증상은 호흡 곤란 증상입니다. 작은 신체활동에도 호흡하는 것이 불편해지고 숨이 차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슴 통증이나 호흡곤란 증상이 반복되면 환자 스스로 심한 불안감이나 공포감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지만 구토 증상이나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치료


심근경색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실에 가서 치료를 신속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마비 증상이라고도 하는 심근경색은 사망 위험이 매우 높은 증상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심근경색 치료 방법은 혈관이 막혀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혈전 용해제를 이용해서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이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관상동맥 우회술이나 스텐드 삽입과 같은 관상동맥 중재술을 통해서 막혀 있는 혈관 뚫어주는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시술후관리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은 혈관이 다시 막히지 않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하면서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고 혈압도 조절해줍니다.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을 개선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방이나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을 제한해야 합니다. 그리고 육류와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와 곡물 위주의 식습관으로 바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으로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과격한 운동 보다는 본인의 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선택해서 꾸준하고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흡연을 하고 있다면 담배를 끊는 것이 심근경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환경을 피하고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근경색 증상을 꾸준하게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심근경색 증상과 심근경색 시술 후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