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심근경색 초기 증상과 심근경색 심전도 검사 방법 본문

건강 정보

심근경색 초기 증상과 심근경색 심전도 검사 방법

해피송송 2023. 12. 10. 21:08

심근경색은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으로 연결된 혈관이 막혀서 심장마비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 심근경색입니다. 특히 급성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되면 신속하게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할 수 있는 심각하고 위험한 질환입니다. 실제로 심근경색 증상이 급성으로 발병을 하게 되면 응급실로 이송이 되더라도 진단이나 치료를 받기 전에 이미 사망하는 확률도 높습니다. 그래서 심근경색 초기 증상이 있을 때부터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빨리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근경색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심근경색을 진단할 수 있는 심근경색 심전도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실비보험(실손보험)에 가입을 하면 특약으로 급성심근경색진단비를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급성으로 심근경색이 왔을 때 진단을 받으면 진단비가 지급되기 때문에 유용한 특약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급성으로 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되면 응급실로 이송되어서 진단도 받기 전에 사망하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해당 특약은 ‘빛 좋은 개살구’일 수도 있습니다.

 

 



심근경색 초기 증상에서 가장 흔하게 느끼는 증상은 가슴 부위의 불편함이나 가슴 통증입니다. 가슴의 좌측 부위나 가운데 부위에서 압박감이 느껴지거나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자주 경험하고 있다면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초기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가면 가장 기초적인 검사를 심근경색 심전도 검사 방법입니다. 심근경색 증상이 있을 때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또 다른 증상은 호흡 곤란 증상입니다. 특별한 신체 활동을 하지 않고 있음에도 숨이 가쁘거나 가슴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증상들은 개인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상체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등 부위에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양쪽 팔이나 배, 목, 턱에까지 통증이나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근경색으로 인해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갑작스럽게 현기증을 느끼거나 메스꺼움이나 식은땀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근경색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심전도 검사방법은 심혈관계 질환을 검사하는 매우 기본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심전도 검사는 비침습적 방법으로서 전극이라고 하는 패치를 가슴이나 팔과 다리 등에 부착을 하고 전기 신호를 발산하는 심장 박동 상태를 측정하게 됩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서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심장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CT 검사나 MRI 검사 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혈관조영술을 통해서 혈관 상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을 통해서 심근경색 증상으로 진단이 되면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심근경색으로 초기 증상이 발견될 때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심전도 검사방법으로 기본적으로 진단 방법이지만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 추가적인 검사와 임상 평가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이상 증세가 느껴질 때 병원에 가서 조기에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면서 모니터링을 해주어야 합니다. 심근경색 증상은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을 방치하는 것이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물론 급성심근경색은 환자가 특별하게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응급실로 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심근경색 초기 증상과 심근경색 심전도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