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공황장애 치료방법과 공황장애 자가진단 본문

건강 정보

공황장애 치료방법과 공황장애 자가진단

해피송송 2021. 7. 28. 11:43

우리 주위에는 공황장애 증상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연예인들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정신질환입니다. 공황장애는 갑자기 패닉상태에 빠지게 되는 질환으로서 증상이 예고 없이 찾아오게 되고 극도의 공포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처음에 증상이 나타날 때는 일시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반복적으로 증상이 발생하면서 스스로도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남자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남자


물론 처음에는 정신적인 문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건강상에 문제라면 건강검진을 통해서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가서 해야 하지만 공황장애 자가진단 항목들을 체크해보고 대략적인 판단이 가능합니다. 병원에 가서 공황장애로 진단이 내려지면 공황장애 치료방법을 통해서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완치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로 진단이 내려진 후에 공황장애 치료방법은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받게 됩니다.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개선하기 위한 약물을 처방하게 되는데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을 항우울제 성분의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치료 초기에 사용하게 되는 항불안 작용을 해주는 벤조디아제핀은 장기적으로 사용을 하지 않지만 공황장애 치료방법으로 급성기 치료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장기복용을 하면서 증상을 치료하는데 사용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남자
스트레스가 심한 남자


만약 공황장애 증상이 의심이 된다면 공황장애 자가진단 항목을 체크해본 후에 발병확률이 높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 자가진단 항목 중에 4가지 이상의 증상이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경험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심장박동과 맥박이 빨라집니다. 2)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서 숨이 막히고 호흡이 가빠집니다. 3) 누군가가 마치 목을 조르는 것처럼 질식감을 느낍니다. 4) 갑자기 몸에 땀이 많이 납니다. 5) 가슴통증을 느낍니다.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여자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여자


6) 속이 메스껍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7) 몸이나 사지 떨립니다. 8) 심한 어지러움으로 인해서 기절할 것 같습니다. 9) 심한 공포감과 통제할 수 없는 두려움을 느낍니다. 10) 손과 발이 마비가 되거나 저려옵니다. 11) 오한이 들거나 몸이 화끈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을 갑작스럽게 느끼면서 4가지 이상의 항목에 해당이 된다면 공황장애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기간도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면 빨리 정신건강의학과를 가보시기 바랍니다.


공황장애를 치료하는데 약물치료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한 환자들은 약물치료만으로 완치하는 것이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공황장애는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재발이 잘되는 편이기 때문에 재발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도 병행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행동치료는 잘못된 감정이나 생각, 행동들을 바로 잡아주고 왜곡되지 않도록 개선해줄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물을 복용해도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면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 약의 부작용
공황장애 약의 부작용


그리고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중에 증상이 좋아졌다는 느낌이 들어도 약물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약물치료는 의사 중단하라고 할 때까지 꾸준하게 복용을 해야만 재발률을 낮출 수 있고 완치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약물복용을 스스로 중단하는 환자들은 대부분 약에 대한 부작용을 걱정해서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공황장애를 치료해주는 약물들은 장기간 복용을 해도 부작용이 발생하는 사례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의사의 별도 지시 없이 약물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원인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원인


공황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이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환자들의 발병사례들을 꾸준하게 살펴본 결과 불안증과 우울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서 공황발작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실에 대한 불안한 마음과 우울한 마음이 해결되지 않고 억눌리고 쌓이면서 불안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약물치료를 할 때에 항우울제 성분의 약물과 항불안제 성분의 약물을 처방해주면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치료방법과 공황장애 자가진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