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방광염 치료법과 방광염 초기증상 본문

건강 정보

방광염 치료법과 방광염 초기증상

해피송송 2023. 2. 25. 23:58

방광염이라는 증상은 말 그대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인체 구조상 여성들에게 방광염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방광이 자극을 받거나 병원균이 방광으로 유입이 되면서 발생하는 염증이 원인이 됩니다. 방광에 가해지는 자극은 물리적인 자극일 수도 있고 화확적인 자극일 수도 있습니다. 남녀 관계를 통해서 자극이 되거나 병원균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청결한 관리도 중요합니다.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도 병원균에 취약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방광염 초기증상에서는 다른 부위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전신 증상이나 열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방광염 초기증상이 지나서 염증이 심해지면 배뇨통을 겪을 수 있고 소변을 본 후에 잔뇨감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 중에 통증을 느낄 수도 있고 빈뇨 증상이나 잔뇨감 등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소변이 나올 것 같아서 소변을 보려고 시도하지만 잘 나오지 않거나 소량의 소변만 배출하는 것도 방광염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방광염 증상이 심해지면 소변 성분에 혈뇨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혈뇨를 보이는 원인이 방광염에 의한 것도 있지만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방광염 치료법으로 방광염 증상을 개선한 후에도 혈뇨가 나오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방광염의 진단은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을 때 임상적인 진단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고 소변검사를 통해서 세균이나 백혈구 성분이 검출되는지 확인을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원인은 대부분 대장균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 치료법은 세균에 의한 감염이라면 항생제를 처방해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장균에 의한 감염은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면 자연치유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지속이 된다면 정확한 방광염 치료법은 소변검사를 통해서 세균 배양 검사를 하고 정확한 원인균을 파악한 후에 정확한 약을 사용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세균 배양 검사에서 검출이 되지 않는 병원균들도 있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통해서 모든 원인균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방광염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콩팥에 문제가 없는지 특수 촬영을 통해서 구조적인 이상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임신중인 여성들이 방광염에 걸리는 경우에는 태아에게 해가 되지 않는 앰피실린 약제를 사용합니다. 만약 맹피실린 약제를 사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또 다른 약을 처방해볼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서 적합한 약제들이 있기 때문에 담당의사의 판단에 따라서 적절한 약제를 처방하고 증상이 개선되는 결과에 따라서 치료를 진행하면 됩니다.

 

 



방광이나 신장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경우에는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에 과다한 업무에 시달리거나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되어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다면 몸이 과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방광염의 재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방광염 치료법과 방광염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