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방광염 증상과 방광염 원인 본문

건강 정보

방광염 증상과 방광염 원인

해피송송 2023. 2. 7. 20:55

방광염 증상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 원인은 주로 세균의 침입으로 인해서 감염이 되고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요로계의 기능적 또는 해부학적 문제없이 주로 방광 조직 내에서 염증이 있고 다른 주변 장기에는 염증이 없습니다. 만성 방광염 증상은 연간 3회 이상 발생을 하는 경우에 완치가 어렵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만성 질환으로 진단을 합니다. 방광염 원인은 주로 요도 부위의 감염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여성들에게 흔한 편입니다.


여성들에게 방광염 증상의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남성에 비해서 요도가 짧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질의 입구나 회음부 등에 세균의 증식이 용이합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개인의 면역력이나 세균의 독성 여부에 따라서 방광염 증상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하는 원인균의 80% 이상이 대장균에 의한 감염이고 그 외에 장구균이나 포도상구균, 변형균, 협막균 등에 의해서 방광염이 발생을 합니다. 만성 방광염을 유발하는 원인균도 급성 방광염을 일으키는 원인균과 동일합니다.

 

 



급성으로 방광염이 있는 경우에 주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빈뇨 증상이 생겨서 소변을 하루에 8회 이상 보는 경우에 급성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수분 섭취를 일시적으로 많이 해서 소변을 보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는 증상입니다. 요절박 증상으로 인해서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서 참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배뇨 후에 통증이 있거나 배뇨 후에도 방광이 자극된 것처럼 소변을 덜 본 것 같은 증상입니다. 치골 상부나 하부 허리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인 경우에는 소변의 색이 탁한 혼탁뇨를 볼 수 있고 냄새가 심하고 혈뇨를 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 원인이 세균의 의한 감염이지만 발열 증상이 나타나거나 오한이 오지 않습니다. 만성 방관염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거나 급성 방광염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모두 발생할 수 있지만 증상은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 원인이 세균 감염이기 때문에 소변검사를 통해서 세균 배양검사를 시행하면 세균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광염을 진단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검사는 소변검사와 임상적인 진단 등이 이루어집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방광염 원인이 세균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치료에 사용하는 적절한 방법은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효과가 좋은 항균제가 많이 개발되어 있어서 예전에는 3일 정도 항균제 투여를 했었지만 요즘은 1일 요법으로도 동일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장기간 투여해야 합니다. 그래서 만성 방광염을 치료하기 위해서 항생제 치료에만 의존하지 않고 만성 방광염의 발병 원인을 진단해서 원인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방광염이 자주 발생할 때 주의할 점은 신장에 세균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방광염 증상이 있을 때는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신속하게 치료해서 신장에 세균이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방광염에 걸렸다고 해도 항생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쉽게 치료가 되고 별다른 후유증도 없습니다.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있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것이 체내 수분이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주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폐경기 여성들이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것은 여성 호르몬의 부족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호르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방광염 증상과 방광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