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방법과 정상 호르몬 수치 유지 방법 본문

건강 정보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방법과 정상 호르몬 수치 유지 방법

해피송송 2021. 9. 29. 14:41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서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호르몬의 분비가 과다해져서 부작용을 유발하는 질환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방법을 통해서 갑상선기능저하증 수치를 확인한 후에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진단이 되면 최대한 빨리 약물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속에서 대사 속도를 조절해주는 중요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부족해도 문제가 생기고 과다해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방법은 혈액검사를 통해서 혈액 내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게 됩니다. 만약 수치가 정상적인 범위에 미치지 못하게 되면 기능저하증으로 진단이 되고 갑상선기능저하증 수치를 정상 수치로 유지하기 위해서 약물복용을 꾸준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처음에는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기 시작하면 크고 작은 부작용들을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서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방법을 통해서 증상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수치가 줄어들 때 나타날 수 있는 몇가지 부작용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호르몬 수치가 줄어들게 되면 몸에 기운이 없어서 만성적인 피로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음식 섭취를 과다하게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증가하게 되고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보다 추위를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거나 강직 현상이 자주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와 두피가 건조해지면서 모발에도 윤기가 즐어들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호르몬 수치가 줄어들게 되면 심장의 박동 수도 줄어들게 되며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인 문제들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기들의 울음소리가 쉰목소리나 허스키한 소리가 나게 되는데 후천적으로 발병을 하는 경우에도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모든 부작용들은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서 대사 속도를 조절해주는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부작용들입니다.

 

 

그래서 갑상선 호르몬의 정상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호르몬 수치를 측정한 후에 부족한 호르몬을 약물을 보충하게 됩니다. 갑상선 호르몬 약은 매일 복용을 해야 하며 아침에 일어나서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들은 약물을 꾸준하게 복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약물의 장기 복용에 대한 부작용을 걱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호르몬 약은 용량만 잘 조절해주면 장기적으로 복용을 해도 건강에 특별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약물 복용을 줄이거나 끊는 경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 없이 임의로 약물을 복용을 중단하거나 용량을 조절해서는 안됩니다. 환자들은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서 호르몬 수치를 측정하고 적절한 용량의 호르몬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능저하증 환자들이 임신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약은 임산부가 복용해도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필요한 용량만큼 복용해주면 문제가 없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에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차성 원인으로 갑상선 조직이 손상되어서 호르몬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갑상선 조직이 손상되는 원인은 선천적으로 기능에 문제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천적으로는 갑상산 부위의 수술을 받은 이후에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거나 요오드 치료를 받은 후에 후유증으로 호르몬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원인을 원발성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유발하는 이차성 원인은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자극해주는 기능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갑상선 부위에는 문제가 없지만 자율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서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물론 일차성과 이차성 원인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전혀 다른 문제로 인해서 호르몬 분비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원인은 모두 다르지만 호르몬 분리량에 문제가 생기면 약물을 통해서 조절을 해주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 검사방법과 정상 호르몬 수치 유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