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 본문

건강 정보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

해피송송 2021. 9. 15. 11:56

갑상선 부위에서 발생하는 질환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서 발병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고 호르몬의 분비가 많아져서 발병하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질환인 갑상선암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뇌조직 내에 있는 뇌하수체에서 신호를 받아서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 속도를 조절해주는 기능을 해주는 매우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분비에 문제가 생기면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게 됩니다.


오늘은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나쁜 음식은 무엇인지? 갑성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드는 증상을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는 경과을 지켜보면서 약을 복용하게 되지만 만성적인 경우에는 반드시 호르몬 약을 복용해서 호르몬 양을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약은 매일 복용하는 것일 원칙이고 복용시간을 놓쳤더라도 생각이 나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대부분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평생 동안 호르몬 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호르몬 분비 양을 측정하고 환자의 용량에 맞는 호르몬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특별하게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나쁜 음식은 없지만 요오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나쁜 음식으로는 해조류 중에서 다시마, 미역, 김이 요오드 함량이 높아서 좋지 않습니다. 그 외에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은 지방 성분이 적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들이 좋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가 되면 쉽게 살이 찌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야채와 과일 많이 섭취하고 곡물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발병 원인은 두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호르몬 분비가 되는 경우가 있고 뇌하수체의 기능 이상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겨서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일차성 원인이라고 하고 뇌하수체의 기능에 문제가 있어서 호르몬 분비가 줄어드는 것을 이차성 원인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조직은 목의 앞쪽에 위치해 있는데 해부학적으로 보면 나비가 날개를 펼치고 있는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갑상선이 부어서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상선이 튀어나오는 증상은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있는 여성이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더 많은 갑상선 호르몬이 필요하기 때문에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여성이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의 두뇌 발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을 하게 되면 기능 검사를 통해서 호르몬 약의 용량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임신 중에 호르몬 약을 복용하게 되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걱정이 되겠지만 갑상선 호르몬 약은 임신 중에도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한 약입니다.


갑상선 호르몬 약을 본인이 스스로 복용량을 늘리거나 복용을 중지해서는 안됩니다. 의사의 복약 지시에 따라서 매일 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약은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좋다고 하는 민간요법을 믿고 약의 복용을 중지하거나 마음대로 조절해서는 안됩니다. 민간요법으로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도 있겠지만 꾸준하게 분비량을 조절해주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장기간 복용을 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으면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호르몬 약을 꾸준하게 복용하고 있다면 대사 조절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기능저하증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체중이 쉽게 증가한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단조절을 잘 해주어야 하고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나쁜 음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