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 최고야!!

조현병 증상과 조현병 완치 사례 본문

건강 정보

조현병 증상과 조현병 완치 사례

해피송송 2022. 4. 18. 22:08

다양한 사고 뉴스를 보면 조현병 증상을 앓고 있는 환자들과 관련된 소식들을 가끔씩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뉴스들을 접하게 되면 대부분 사람들이 조현병 환자들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이 심해지게 되고 조현병 환자들을 잠재적인 범죄자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조현병 환자들은 꾸준하게 치료를 잘 받고 있으며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조현병을 발병 초기에 증상을 인지하고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조현병 완치 사례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조현병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현병 완치 사례가 가능한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이라는 의학적인 용어의 의미는 현악기의 줄을 고른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뇌 신경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치료를 잘 받으면 충분히 조율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조현병의 명칭은 2011년에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정신분열증’이라는 부정적인 용어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회적인 거부감이나 이질감이 있었습니다.

 

 


조현병 증상을 앓고 있는 환자는 전 세계 인구의 0.5%~1% 가량이고 국내에서는 적게는 25만명 많게는 50만명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조현병 환자들이 있는데 우리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없는 이유는 대부분이 환자들이 집에서 조용히 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질환을 타인에게 드러내고 싶지 않은 경우도 있고 불필요한 말과 행동으로 오해를 살 수도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환자들이 대인관계를 피하게 되고 말도 거의 하지 않고 바깥 활동을 자제하게 됩니다.


조현병 완치 사례를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조기 진과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조현병을 치료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약물치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개발되어서 사용되어 오던 1세대 항정신병 약물은 부작용이 많았고 치료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서 새롭게 개발되는 2세대 항정신병 약물들은 치료 효과도 뛰어나지만 부작용도 많이 줄었기 때문에 환자과 가족들이 치료만 적극적으로 잘 받으면 정상적인 사회생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조현병 환자가 치료를 잘 받기 위해서는 환자가 적극적으로 치료도 받아야 하지만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과 가족들에 대한 교육도 중요합니다. 조현병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하고 가족들의 지지가 필요합니다. 1세대 항성신병 약물을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음성증상에도 효과가 떨어지고 양성증상에 대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2세대 항정신병 약물들은 음성증상과 양성증상에 모두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약물의 지속기간도 주사로 1회 접종 시 한 달 이상 효과를 보이는 약물도 있습니다.

 

 



조현병의 발병 원인은 생물학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을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유전병은 아닙니다. 부모에게 조현병이 있었다면 자녀에게 발병을 할 가능성이 일반인들에 비해서 조금 높은 편입니다. 조현병의 생물학적인 발병 원인은 뇌에서 생성이 되는 신경전달 물질과 연관이 많습니다. 글루타메이트나 세로토닌, 도파민 성분의 활성 변화가 원인이 됩니다. 뇌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기능적인 문제들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표된 조현병의 추가적인 연구 결과에 의하면 뇌백질 경로의 이상으로 인해서 환자의 뇌연결망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조현병의 생물학적인 취약성을 가지게 되는 원인은 고령의 부모나 임신 중 영양공급 부족, 출산 전후의 감염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천적인 생물학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환경적인 요인이 더해지면 조현병의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조현병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들은 사회적으로 고립을 경험하거나 성장기에 학대를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대마초를 흡연하는 경우에도 조현병을 유발할 수 있고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로 인해서 질환을 유발발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이민을 가는 경우나 대도시로 이사를 가서 거주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모든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과도한 스트레스는 조현병의 발병률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치료가 된 후에도 재발 가능성을 높이기도 합니다. 조현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한 방법이고 위와 같은 환경적인 요인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조현병 증상과 조현병 완치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